요즘 잘나가는 LED TV는 사실 BLU(Backlight unit)가 LED인 LCD TV의 줄임말 되겠다. 사실 이것은 마케팅 용어에 불과한 이름이므로 AMOLED와 같이 LED라는 이름에서 기대되는 특성을 충족하는 제품이 양산될 무렵에는 애매한 이름이 될 듯 하다.

LCD : TFT-LCD, AMLCD
LCD는 Liquid Crystal Display의 약자로서 액정을 이용한 표시장치이다. 인가전압에 따라 액정의 투과율이 변하는 현상을 이용한 것으로 시야각의 제한이 있고 자체적으로 빛을 내지 못하기 때문에 BLU가 필요하다.

액정 표시장치는 두 장의 유리사이에 회로를 구성하는 형태로 설계된다. 그러나 표시 이미지가 심플한 탁상시계나 계산기등과 달리 TV와 같이 가로와 세로를 수많은 픽셀로 구성하는 형태는 구현하기가 매우 어려워진다.
그래서 초기에는 PMLCD(Passive Matrix LCD) 방식으로 구현하게 되었는데 이것은 각 픽셀의 제어를 하는 것이 독립적이지 못하여 시분할 방식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썼다. 어떤 의미에서 한줄기의 전자 빔에 의존하는 기존의 CRT와 마찬가지 방식이 되겠다. PMLCD는 STN(super-twisted nematic), DSTN(double-layer STN), CSTN(color-STN)등의 제품으로 선보였으나 화면이 전체적으로 흐릿하고 반응속도가 느린 단점이 있었다.

TFT(Thin Film Transistor) LCD는 AMLCD(Active Matrix LCD)을 구현하는 방법 중 하나이지만 현실적으로는 그냥 같은 용어로 쓰이고 있는 듯 하다. PMLCD에 비하여 선명하고 빠른 응답속도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필름에 따라 TN, IPS, VA등의 방식이 있으며 시야각, 컬러 표현능력, 명암비 등의 성능 요소에 대해서 서로 다른 특성과 강점을 가지고 있다. 대체로 IPS계열이 PC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강세를 보이고 VA계열이 TV 분야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는 듯 하다.

LED TV : LED Backlit TFT-LCD
LCD는 자체적으로 발광하지 않기때문에 필연적으로 백라이트가 필요하다. 지금까지는 CCFL(Cold Cathode Fluorescent Lamp),  다른 말로 형광등을 이용하였다.
이것을 프리미엄급 노트북 PC등을 시작으로 LED로 대체하기 시작 하였으며 현재 LCD TV에도 적용되어 LED TV라는 다소 논란의 소지가 있는 이름으로 마케팅 하고 있다.
CCFL대비 저전력소모, 긴 수명, 슬림화의 장점이 있으나 근본적으로 화상의 표현에 있어서는 같은 LCD를 사용하는 TV이므로 화질이나 응답성, 컬러표현능력등의 개선은 특별히 없다고 볼 수 있다.

AMOLED : Active Matirix Organic Light Emitting Diode
OLED는 유기EL(Electro Luminescence), 유기ELD(EL Diode), 유기LED등의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리어왔다. 전통적인 LED(무기EL)가 실리콘등을 바탕으로 한 소자에 기반하는 반면 OLED는 탄소를(Organic) 그 기반으로 하고 있기는 하지만 발광 매커니즘은 LED와 마찬가지어서 OLED라는 이름으로도 불리우게 되었다. 최근 AMOLED라는 명칭이 마케팅 용어화 되면서 널리 퍼지게 되었다.
PMOLED는 각 픽셀의 개별적 제어에 제한이 있으므로 주로 조명으로 사용된다.
LED TV(LED Backlit TFT-LCD)에 견주어 보면 백라이트 부분만으로 화상을 구성할 수 있게 되는 것이므로 더 슬림하고 더 밝은(혹은 같은 밝기에서 전기를 덜 소모하는) 장점을 가지게 된다. 또한 응답성면에서도 현재 양산되는 LCD보다 훨씬 빠르므로 시분할 방식의 3D TV용으로도 적합할 듯.

평판형 TV의 현재와 곧 다가올 미래는 위의 세가지 기술이 순서대로 시장의 주인이 되면서 바뀌어 갈 듯 하다.
다만 대형 화면의 AMOLED 방식이 양산되기 전까지는 비슷한 장점을 가지지만 전력소모와 사용수명에 있어서 단점이 있는 PDP(Plasma Display Pannel)가 그 대체제로서 활용될 것이다. 이미 2010년 2월 파나소닉에서 3D대응 PDP를 발표하였다.
또한 기존 한개의 빔에 의존하던 브라운관TV는 각 픽셀별로 빔을 조사하는 FED(Filed Emission Display)방식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슬림화에 성공하였는데 아직은 많이 주목받고 있지는 않은 것 같다. (이것은 기존 LCD의 백라이트로 사용되는 CCFL이 AMOLED처럼 직접 화상을 구성할 수 있게되는 것과 비슷한 것일까?)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관련 글 목록
2010/02/13 22:18 2010/02/13 22:18
TAGS ,

Trackback URL : http://xeliz.myds.me/xeliz/trackback/22

Trackback RSS : http://xeliz.myds.me/xeliz/rss/trackback/22

Trackback ATOM : http://xeliz.myds.me/xeliz/atom/trackback/22


당신의 의견을 작성해 주세요.

: 1 :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 35 :